최종편집 : 2022-11-30 | 오후 11:38:36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행정

정치/외교

지방의회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정치/지방자치 > 행정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안동시-아제르바이잔 슈샤시, 우호교류도시 MOU

2022년 11월 17일 [경북제일신문]

 

ⓒ 경북제일신문

안동시는 17일 제18회 세계역사도시회의에 참가한 아제르바이잔의 고대 역사도시인 슈샤시와 우호교류도시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를 위해 아딘 카리모브 아제르바이잔 슈샤시 대통령 특사와 라민 하사노브 주한 아제르바이잔 대사가 직접 방문해 안동시와 문화역사 유산 보존과 보호를 위한 상호 협력 및 양 도시 문화예술, 관광, 도시 개발, 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에 대해 상호 협력을 논의했다.

이번 안동시-슈샤시 우호교류도시 체결은 지난 2021년 전 주한아제르바이잔 대사의 경북도 방문 시 경북도와 아제르바이잔의 교류협력을 위한 회담 자리에서 양 국가의 대표 역사문화도시인 슈사와 안동의 교류 제안이 논의되며 물꼬를 텄다.

아제르바이잔 슈샤시는 카라바흐의 진주로 알려진 도시로 아제르바이잔의 역사와 문화의 상징적인 도시이다.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비롯한 수많은 역사·문화 유산을 간직한 아제르바이잔의 대표 관광도시 중 하나이다.

2022년 슈샤의 해 선정에 이어, 세계투르크문화국제기구(TURKSOY)가 선정한 ‘2023 세계 투르크문화의 수도’로 선포되어 투르크 문화홍보에 앞장서고 있는 도시이다.

안동시와 슈샤시는 양도시 교류를 위한 상호 협력하고 양 도시 국제교류 및 대표행사에 참여하여 도시 간 우호를 증진할 계획이다. 또한 세계역사도시연맹의 회원도시로 동반 참석하여 다자간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아딘 카리모브 아제르바이잔 슈샤시 대통령 특사는 “양 도시간의 우호와 협력을 통해 문화예술, 관광, 도시 개발, 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를 이어가길 희망한다”라고 전했다.

라민 하사노브 주한 아제르바이잔 대사는 “올해는 아제르바이잔과 한국의 수교 30주년이며 ‘2022 슈샤의 해’이기도 하다”라며 “안동과 슈샤의 교류를 발판으로 한국와 아제르바이잔 양국 관계가 보다 지속 가능하고 생산적인 새로운 장을 열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아제르바이잔 문화와 역사의 상징인 ‘투르크권 문화 수도’로 선정된 슈샤와 ‘한국정신문화의 수도’인 안동이 맞손을 잡고 우호관계를 이어나가 양국 교류의 가교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라고 했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영양군, 농촌지도사업 종합평가회 ..

봉화댐 건설공사 정초식‥2024년 준..

영양군,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7종..

구미시, 낙동강 108억 원 투입해 관..

영양군, ‘미듬직한 영양사과’ 202..

의성군, ‘경북사과홍보행사’ 농특..

영주시, 어린이 이용시설 목조화사..

안동시, 저탄소 사과 대만 수출길 ..

김천시, 공무원 대상 아동권리교육 ..

구미시 지방자치분권 청년 토크 콘..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