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5-04 | 오전 12:22:35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사건사고

사회

복지

경제

의료/보건

과학/기술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사회/경제 > 복지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대구시, 이동약자의 교통사고 경감과 편의 증진 정책 공청회 개최

- 안전한 이동기기 개발과 서비스 환경개선 등에 대항 시민 공청회 -

2018년 12월 24일 [경북제일신문]

 

대구시는 26일 오후 3시 30분부터 대구종합복지회관 대강당에서 200여명의 어르신들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다부처공동기획사업으로 준비 중인 이동약자용 개인 이동수단 개발과 실증사업에 대한 시민공청회를 개최한다.

다부처공동기획사업(이하 ‘공동기획사업’)이란 2개 이상의 관계중앙행정기관의 장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의 발굴과 시행을 위해 수요조사, 기획연구 등을 실시하는 사업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이 지정한다.

대구시는 그간 이동약자들을 위한 이동기기 개발과 실증사업 추진을 위해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을 주관기관으로 관련 기관이 참여하여 사전기획을 실시하였고, 지난 10월 다부처 공동기획대상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에 따라 대구시와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은 산·학·연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자문위원회를 꾸려 본격적인 사업 기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실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이날 공청회를 개최한다.

ⓒ 경북제일신문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SS)에 따르면, 65세이상 고령자의 교통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7년 기준으로 전년대비 4%의 증가추세를 보이는 등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사회가 고령화되고 장애인의 사회참여가 확대되어감에 따라 대중교통을 보완해 줄 개인 이동 수단의 보급과 이들의 안전한 이동을 위한 환경 개선이 시급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대구시 교통사고 30%줄이기 프로젝트 전문위원인 도로교통공단 김정래 박사는 “우리나라 교통사고 중 보행교통사고 사망자의 45%이상이 노인인 점을 고려할 때, 고령화사회에 대비한 맞춤형 이동기기 개발과 이를 위한 환경 조성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사회문제 해결을 목표로 이번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중소기업 핵심기술개발 지원)를 주관부처로 행정안전부(관련 법‧제도 개선)를 비롯한 산업통상자원부 등이 참여하는 다부처공동사업으로 기획할 계획이다.

내년 1월말경 최종 심사를 통해 사업추진이 확정될 경우, 어르신, 장애인을 비롯한 이동약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이동수단 개발과 이를 실제로 적용하는 사업이 지역에서 이루어질 전망이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북도 최초 ‘기업가형 소상공인

새마을운동 제창 55주년…제15

권기창 안동시장

예천군, 패밀리파크 파크골프장

예천군, 2025년 적극행정 교

봉화군, 제63회 경북도민체육대

경북도, ‘수소에너지 고속도로

권기창 안동시장

영양군, ‘무인민원발급기 외국어

예천군, 봄철 자살 고위험 시기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