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5-14 | 오후 06:30:21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사건사고

사회

복지

경제

의료/보건

과학/기술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사회/경제 > 경제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구미시 소상공인 특례보증·이차보전 업무협약

2019년 01월 28일 [경북제일신문]

 

ⓒ 경북제일신문

구미시는 28일 시청 국제통상협력실에서 소상공인 특례보증 및 이차보전 지원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구미시는 5억 원을 경북신용보증재단에 출연하고 경북신용보증재단에서는 이를 재원으로 50억 원까지 보증함으로서 협약된 금융권에서 융자업무를 시행하는 제도이다.

특례보증제도는 자금지원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사업으로 특히 신용등급이 낮아 제도권 금융이용이 어려운 소상공인들을 위하여 마련된 사업으로, 대출 외에 이자지원도 2년간 3%지원한다.

특례보증 대상자격으로는 개인 신용등급이 4등급 이하일 것, 최근 3개월 이내에 연체 대출금 보유사실이 없을 것, 최근 3개월 이내에 신용관리정보 대상자로 등록된 사실이 없을 것, 특례보증 신청일 현재 구미시 거주 6개월 이상 및 지방세체납이 없을 것, 신용보증기관 보증지원 및 금융기관 대출금 지원에 결격 사유가 없을 것 등이 있다.

특히 금년부터 지원확대를 살펴보면 1인당 보증한도가 지난해까지는 최대 2,000만원이었으나 최대 3,000만원 이내로 상향조정 되었으며, 그 중 청년창업자는 최대 5,000만원 이내로 확대된다.

또한, 청년창업자와 착한가격 지정업소는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소상공인 대출금의 금리는 금융기관의 금리체계에 따르며, 대출금의 이차보전은 연리 3%를 구미시에서 2년간 지원한다.

구미시는 2013년부터 7년째 특례보증사업을 이어오고 있으며, 그동안 총 1,168개소 소상공인에게 190억 특례보증과 이차보전 8억 5천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올해도 업무협약을 시점으로 자금 소진시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계속되는 경기침체에 올해는 최저임금의 상승과 함께 근로시간 단축 등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지 않을까 근심이 많은데, 이 제도가 조금이라도 소상공인들의 자립성 강화 및 고용안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아울러 앞으로도 구미시는 다양한 정책으로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하여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박현국 봉화군수

이재훈 영주시장 권한대행

영양군, 산불 피해 복구 지원

청송군 산불 이재민, 임시주거용

영덕교육지원청, 산불 피해 어르

예천군, 관리감독자 법정 정기교

봉화군, 코레일관광개발과 산림관

김천교육지원청, 농번기 농촌 일

안동농협, ‘찾아가는 이동상담실

경북도의회, 입법 역량 강화 워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