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12 | 오후 10:52:44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행정

정치/외교

지방의회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정치/지방자치 > 행정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안동시, 재정지출 늘여 지역경제 활기 불어 넣는다

- 추경예산 편성 해 재정규모 확대, 예산 집행시기 당겨 경기부양 -

2019년 02월 26일 [경북제일신문]

 

최근 전반적인 경기침체와 고용불안 등으로 지역에도 체감경기가 악화되고 있다는 여론에 따라 안동시가 재정지출을 늘려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는다.

시는 4월까지 일자리와 생활 SOC 등 지역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사업을 중심으로 1,200억 원이 넘는 규모로 추경예산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경상경비 10% 절감과 함께 행사·축제성 예산을 줄여 현안사항을 해소하고 지역 경기도 살리는 방향으로 편성한다. 마을 공동주차장 설치와 주민숙원사업, 국도 대체 우회도로 토지보상, 저수지 등 영농시설 설치 및 보수 등 시민불편 해소에 주안점을 둔다. 청년 뉴딜사업을 비롯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도 적극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재정 확대와 함께 신속한 재정지출도 함께 추진한다. 각종 시설비와 자산취득비, 출자·출연금, 민간위탁금 등 지역에 도움이 될 만한 사업비 7,200억 원 가운데 58%인 4,200억 원 이상을 6월까지 집행할 계획이다. 대부분 하반기에 집행이 몰리는 점을 감안하면 지역 경기 활성화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업체도 적극 배려할 계획이다. 지난달 초 김세환 부시장은 시설직 공무원들이 모인 자리에서 “지역 업체들이 관공서만 쳐다보는 실정”이라며, “설계를 할 때 공법선택에서부터 지역건설업체를 최우선 염두에 둘 것”을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시는 각종 사업을 추진하면서 지역 업체들에게 최대한 수혜가 돌아갈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며 사업을 추진한다.

한편, 내년도 국·도비 확보를 위한 행보도 서두르고 있다. 시는 다음 달 6일 국·도비 확보를 위한 예산정책간담회를 갖는다. 지역 국회의원과 도의원, 시의원이 집행부 간부공무원들과 한자리에 모여 새로운 시책사업을 발굴하는 등 국·도비 확보를 위해 머리를 맞댄다.

이 자리에서는 세계유산 하회마을 방문객센터 건립과 엄마까투리 상상 놀이터 조성, Hemp 실증연구센터 건립 등 국·도비 확보를 위한 방안들이 논의될 계획이다.

권혁서 기획예산실장은 “지역의 문제는 지역이 스스로 해결해 나가야 하는 것이 지방자치”라며, “재정지출 확대와 신속 집행, 지역 업체 배려 등을 통해 움츠린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대구시, 청년 정책제안 공모

권기창 안동시장

경북도, 극한 폭염 탈출 위한

구미시로컬푸드직매장, 누적매출

안동시, 보호 대상 아동 양육상

안동시, 여름철 농업인 건강관리

권기창 안동시장

예천군, 2025년 찾아가는 인

경북 공공기관 경영혁신 성과 가

경북도, 2024년 연안침식 실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