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5-06 | 오후 09:12:43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사건사고

사회

복지

경제

의료/보건

과학/기술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사회/경제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대구도시철도, 국내 첫 “화상검지시스템” 설치

-12. 11(금) 오전 11시 코레일 대구역 3층 회의실 개통행사 실시-

2009년 12월 10일 [경북제일신문]

 

대구도시철도공사는 11일 오전 11시에 코레일 대구역 3층 회의실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된 차세대 첨단 도시철도시스템인 “화상처리식 검지시스템”의 개통행사를 개최한다.

“화상처리식 검지시스템”은 국토해양부에서 지난 2005년부터 국가 연구개발 사업으로 국내 최초로 개발된 차세대 첨단 도시철도시스템으로 이번 1호선 대구역 하선승강장에 시범 설치하여 현장적용시험을 실시하는 것이다.

기존의 CCTV에 의한 감시방법은 역무실 및 관제소에서 운영자가 CCTV 화면을 통해 위험상황을 감시하는 보편화된 설비이다. 하지만 여러 대의 CCTV 화면을 지속적으로 응시하면서 승강장 위험 상황을 신속정확하게 검지하고 동시에 진입열차 정지 등의 대응을 수행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화상처리식 검지시스템의 개발 컨셉은 기존에 CCTV를 통해 사람이 담당하던 장시간 반복적이고 지루한 감시 작업을 사람이 아닌 지능형 컴퓨터가 대신하도록 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위험상황 발생시 진입열차 정지 명령과 더불어 운영자에게 통보하여 신속한 구조가 가능하도록 한다.

↑↑ <화상처리식 검지시스템>

ⓒ 경북제일신문

화상처리식 검지시스템은 승강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승객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사람의 눈과 비슷한 구조의 스테레오카메라 영상처리기술을 개발하여 승강장 내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검지상황을 운영자에게 통보해 주는 동시에 자동으로 진입열차를 정지시키는 새로운 승강장 안전시스템이다.

스테레오카메라 영상처리기술은 사람의 눈과 같이 좌우 두 개의 렌즈를 통해 얻어진 스테레오 영상으로부터 물체까지의 거리 및 물체 높이를 계산하는 3차원 인식을 수행함으로써 승강장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그림자나 바닥표면의 반사광 등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최신의 검지기술이다.

승강장 상단에 약 30m 간격으로 설치된 스테레오카메라는 해당 검지구간의 선로영역을 감시하게 되며, 승객이 선로에 떨어졌을 경우 해당 역사 진입열차를 정지시키고, 종합관제소, 역무실 및 진입열차에 검지된 영상과 함께 경보를 알려 즉시 구조가 가능하다.

승강장 안전설비로는 현재 스크린도어가 사용되고 있고, 수도권에는 예산지원 및 민자투자 방식으로 확대설치 추세에 있으나, 지방의 경우 열악한 재정과 민자투자 유치의 어려움이 있어 저렴한 비용으로 승강장 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화상처리식 검지시스템은 스크린도어에 비해 약 1/5 이상 저렴한 설치비 및 유지보수비용을 가지므로 막대한 설치비용 및 유지보수 비용으로 인해 스크린도어 설치가 어려운 도시철도 운영기관에 승강장 안전설비로 적용함으로써 승객 안전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예천군, 패밀리파크 파크골프장

권기창 안동시장

영양군, ‘무인민원발급기 외국어

봉화교육지원청 신청사 개청식 개

이재훈 영주시장 권한대행

울진군, 고향사랑기부제 ‘1+1

김천시, ‘제63회 경북도민체육

예천군, 영농철 맞아 토양검정

영양군, 이재민 임시조립주택에

영양군, 산나물 먹거리 한마당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