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5-15 | 오후 10:46:43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사건사고

사회

복지

경제

의료/보건

과학/기술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사회/경제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캠프캐럴 헬기장서 금속성 물체 확인

- 캠프캐럴 관련 공동 발표문 -

2011년 07월 08일 [경북제일신문]

 

↑↑ 자력탐사(Magnetic Survey) 결과

ⓒ 경북제일신문

경북 칠곡군 미군기지 캠프캐럴의 고엽제 매몰 의혹과 관련해 캠프캐럴 헬기장에서 금속성 물체가 묻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8일 캠프캐럴의 고엽제 매립 의혹을 조사해 온 한미 공동조사단은 그 동안의 조사에 대한 중간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이 지역에서 실시한 지표투과레이더, 전기비저항탐사법, 자력탐사법으로 세 가지 조사에서 모두 금속 물체가 묻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공동조사단은 이에 따라 인체 위해성 평가와 토양 오염을 확인하기 위해 40개 지점에서 토양시료를 채취해 조사하기로 합의하고 8일 오후부터 시추 작업을 개시했다.


↑↑ 전기비저항탐사(Electrical Resistivity) 해석 결과 예시

ⓒ 경북제일신문

※ 캠프캐럴 관련 공동 발표문

한미 공동조사단은 7월 8일 회의를 개최하고 아래와 같이 합의하였다.

조사결과는 공동으로 발표하며, ①한미 공동 조사 및 시료채취 계획 ②한미 공동 분석 ③한미 협의 ④결과발표 등을 포함한다.

하우스씨가 고엽제 매몰 의혹을 제기한 헬기장 1 지역에 대한 지구물리탐사 결과, 공동조사단은 총 40개 지점에서 토양시료를 채취하여 조사하기로 합의하였다.

이 40개 시추지점은 지구물리탐사결과 발견된 이상 징후 지역, 2개의 비투과지역(Fire training pit과 Wash rack), 기타 건강위해성 평가를 위해 조사가 필요한 지역 등을 포함하여 선정되었다. 이 지역에 대한 시추는 7월 8일 오후부터 개시할 예정이다. 기술적 세부내용은 첨부자료 1, 시추 위치는 첨부자료 2를 참조한다.

* Fire Training Pit : 소방훈련용 벽돌 구덩이
Wash Rack : 차량 바퀴 세척을 위한 콘크리트 설비
Health Risk Assessment : 현재 또는 미래의 화학물질 누출이 다수의 주민의 건강에 위해를 미치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절차

↑↑ 시추 위치

ⓒ 경북제일신문

외부의 토양조사와 헬기장 지역 및 D구역에 대한 지하수 수질조사가 현재 진행 중이다. 조사결과는 7월 말에 발표될 예정이다. 조사결과 검토 후 추가조사 여부를 결정한다.

41구역에 대한 지하수 관측정 시료채취와 지구물리탐사는 7월 25일에 시작할 예정이다.

헬기장 1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 대한 토양시추조사는 지구물리탐사 결과이상 징후 지역과 인체 위해성 평가를 위해 조사가 필요한 지역 등에 대하여 실시한다. 토양시료 채취계획은 별도로 발표한다.

한미 공동조사단은 최대한 조속히 조사를 완료하고 그 결과를 신속·정확하고 투명하게 공개한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이재훈 영주시장 권한대행

청송군 산불 이재민, 임시주거용

예천군, 관리감독자 법정 정기교

중국 소관시 관광협력대표단 영주

제63회 경북도민체전 김천에서

영주시, 국제 여자 주니어 사이

안동시가족센터, ‘2025 가족

영주시의회, 제292회 임시회

이차전지 장비 대표기업 씨아이에

영양군, 이재민 임시주거주택 입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