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11 | 오후 09:38:03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학교소식

교육

문화/예술

패션/디자인

스포츠

축제/관광

포토뉴스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교육/문화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토요휴무일, 자율활동으로 즐겁고 신나는 학생

- 156개 주5일수업제 선도학교, 500개 이상 프로그램에 1만여 명 참가 -

2011년 10월 04일 [경북제일신문]

 

ⓒ 경북제일신문

경북교육청은 2012년 주5일 수업제 전면도입에 따른 시행착오의 최소화와 토요 돌봄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적정성 진단을 위해 이번 2학기부터 156개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주5일수업제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10월 1일 토요일 경산 청천초등학교(교장 김응삼)에서는 토요휴무일에도 전교생의 40%인 27명의 학생이 등교하여 종이접기와 티볼 게임을 하며 구슬땀을 흘리고 있었다.

이 학교는 맞벌이부부 가정 자녀 등 토요일 등교 희망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체능 관련 프로그램을 4개 운영하여 학생들이 희망에 따라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갓바위 등반이나 뮤지컬 등 문화 공연 관람과 같은 평소 기회가 부족하던 분야의 체험 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건전한 여가 선용의 방법을 안내해 주고 있다.

같은 경산 지역의 사동중학교(교장 김정현)는 축구반, 배드민턴반, 탁구반, 통기타 2개반, 서양화반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토요방과후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및 학부모들의 반응이 뜨겁다.

또 통기타반은 희망자가 너무 많아 2개 반을 운영하여도 다 수용 못해 후보로 대기 중인 학생이 많다. 2학년인 한 학생은 “평소에 배우고 싶었던 기타를 주말에 배우니 스트레스도 해소되고 특기를 하나 가지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한다.

이처럼 경북교육청 관내에서는 초․중 156개 학교에서 85개의 돌봄교실, 248개의 예체능 프로그램 등 모두 505개의 프로그램에 10,300명이 학생이 참가하여 토요일을 알차게 보내고 있다.

경북교육청에서는 주5일수업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하여 선도학교 운영비 지원은 물론 담당자 워크숍 개최, 학교 현장 컨설팅 및 모니터링을 이미 실시하였으며, 지방자치단체와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 활용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교육청에서는 토요휴무일에 등교하지 않는 학생들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 및 가족 체험학습 요령에 대한 학부모연수도 계획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주말에 지역의 자연을 체험하고 문화재를 탐방하고 체험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교육청 및 학교 홈페이지에 지역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CRM)을 소개하고 있다.

주5일수업제 토요휴무에 따라 교사들은 자기 계발을 위해 스포츠 활동, 사이버 연수, 자격증 취득, 도서관 봉사활동, 악기 배우기, 여행 등 여러 활동을 함으로써 재충전의 기회와 새로운 활력소가 되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대구시, 청년 정책제안 공모

권기창 안동시장

경북도, 극한 폭염 탈출 위한

안동시, 보호 대상 아동 양육상

구미시로컬푸드직매장, 누적매출

권기창 안동시장

안동시, 여름철 농업인 건강관리

예천군, 2025년 찾아가는 인

경북 공공기관 경영혁신 성과 가

경북도, 2024년 연안침식 실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