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5-14 | 오후 06:30:21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사건사고

사회

복지

경제

의료/보건

과학/기술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사회/경제 > 사회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청송군의 폐교, 장난끼공화국 중앙청사로 변모

- 한국을 대표하는 그림 동화작가들의 ‘환쟁이 그림 장난캠프’ -

2013년 05월 31일 [경북제일신문]

 

오는 6월 3일 경북 청송군 청송읍 월외리에 있는 작은 폐교가 청송 장난끼공화국 중앙청사로 거듭난다.경북 청송군은 이날 옛 월외국민학교 터에서 청송 장난끼공화국 중앙청사 개청식을 개최하고, 산골 폐교를 문화와 예술의 끼가 넘치는 장난끼공화국의 중앙청사로 변신을 시작한다.

장난끼공화국 개청식에 맞춰 청송군은 6월 2~3일 이틀동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그림동화 작가 4명을 비롯해 지역학생, 지역화가 와 미술 전공자 100여명이 참가하는 “환쟁이 그림 장난캠프” 행사와 함께 ‘상상엑스포 서포터즈“ 발대를 진행한다.

’상상엑스포 서포터즈‘는 상상나라연합의 12개 지자체에서 일반인 홍보대사 각 5명씩 대표로 참석하여 약 60여명이 청송을 방문하여 발대식을 연다. 즉 약 200여 명이 청송의 작은 마을을 위해 전국에서 모이는 것이다.

‘환쟁이 그림 캠프’ 에서는 작가들과 함께하는 그림워크샵, 주민들과 함께하는 장난끼 달맞이 콘서트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이번 행사에는 강우현(노마콩쿠르 수상), 한병호(한국출판문화상), 최준식(국제원화 일러스트레이션전 초대), 최민주(황금도께비상 수상) 등 내노라 하는 국내 그림동화 작가가 재능기부 형식으로 참가한다. 이들 동화작가는 지난해 장난끼공화국 사업을 계획할 때부터 농촌마을을 문화가 숨 쉬는 공동체로 바꾸는 작업에 흥미를 보여 왔다.

1950년 개교한 월외국민학교는 1995년 폐교가 된 뒤 지난해 여름 화재가 일어나 흉물처럼 방치되어 왔으나 이번 행사로 월외리 주민의 이색 쉼터이자 활기찬 작업장으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청송군은 지난달부터 이번 행사를 위해 월외국민학교 환경정비와 도색 작업을 진행해왔다.

한동수 청송군수는 “장난끼공화국 중앙청사는 문화 소외지역이었던 청송의 새 명물이 될 것으로 자신한다” 며 “평균 나이 73세인 월외리 주민에게도 문화 예술의 혜택이 돌아오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청송 장난끼공화국은 사단법인 상상나라연합(이사장 한동수 청송군수)의 12개 회원국 중 하나로 기(氣)의 고장인 경북 청송을 문화와 예술의 끼가 넘치는 고장으로 탈바꿈하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장난끼공화국은 상상나라연합에 가입한 전국 12개 지방자치단체중에서 현재 가장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주인공으로 지난해 12월 24일 장난끼공화국 선포식을 청송군청 청사에서 개최한 바 있다. 이어 제1회 대한민국장난끼발명작품공모전을 성공리에 마감하고 오는 6월14일 강원도 춘천 남이섬에서 시상식과 전시회를 기다리고 있다.

청송 장난끼동화국 중앙청사 개청식에 이어 인천 서구 ‘역발상공화국’, 충남 서산시 ‘해뜨는 공화국‘ , 충북 충주시 ’어머니 나라‘ 도 7월까지 릴레이 선포식을 연다.

사단법인 상상나라연합을 남이섬 강우현 대표가 지난해 제안한 사업으로 11개 지자체의 지역 특성을 바탕으로 가상 공화국을 선언하고 가상 공화국끼리 연합하여 한국의 대표적 지역관광 브랜들를 만든다는 구상에서 시작되었다. 지자체와 민간기업이 관광 마케팅을 위해 최초로 힘을 합친 사례로 오는 8월 7 ~ 11일에는 상상나라연합 12개 나라가 참가하는 대한민국 상상엑스포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봉화군보건소, 제53회 보건의

“구미시엔 다신 안 와”…구미시

영천시, 민·관 합동 전통시장

박현국 봉화군수

울진교육지원청, ‘거꾸로 멘토링

이재훈 영주시장 권한대행

경북 초대형 산불, 산림분야 복

영양군, 산불 피해 복구 지원

울진군, 동내골지구 농촌공간정비

청송군 산불 이재민, 임시주거용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