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5-14 | 오후 06:30:21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사건사고

사회

복지

경제

의료/보건

과학/기술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사회/경제 > 사회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결혼이주여성, 글로벌 새마을지도자로 거듭나다

- 결혼이주여성 글로벌새마을 지도자교육 수료식 개최 -

2013년 06월 21일 [경북제일신문]

 

ⓒ 경북제일신문

경북 도내에 거주하는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지난 2개월간(5. 9 ~ 6. 21/1박2일 총4회) 경북도가 실시한 글로벌 새마을지도자 교육 수료식이 21일 개최됐다.

이들은 시군 다문화센터 통번역, 농업 등 현업 및 육아에 바쁘지만 새마을운동에 대한 배움의 열정 하나로 영양 등 16개 시군에서 원거리임에도 불구하고 도티빛융(김천의료원 통역 코디네이트)을 비롯한 25명 전원이 수료했으며, 글로벌 새마을지도자 육성과정을 성실히 이수하고 소양을 인정받아 글로벌새마을 지도자로 위촉되었다.

결혼이주여성으로서 처음 위촉되는 글로벌새마을지도자는 도내 다문화센터 통번역사로서 평균 한국거주 5년 이상으로 한국어에 능통하며 무엇보다 새마을운동에 대해 배움의 열의가 강하다.

특히 각 나라별(베트남12명, 중국8명, 인도네시아1명, 필리핀1명, 캄보디아1명, 몽골1명, 태국1명) 인성ㆍ전문성을 겸비한 ODA 차원에서 실시한 새마을사업 전도사로서 ‘현지 문화와 이중 언어’라는 특수 자질을 가진 전문성을 보유한 정예요원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새마을지도자의 역할과 덕목, 새마을운동과 여성 지도자의 역할 등 이론분야 및 현장견학, 분임토의 등을 거쳐 새마을분야의 전문가로 육성되었다.

글로벌 새마을지도자들은 앞으로 새마을세계화 사업관련 통번역 서비스를 비롯한 국제새마을 강사, 현지 코디네이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

또한, 근면ㆍ자조ㆍ협동의 새마을 정신을 바탕으로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며 베트남, 필리핀 등 모국에서 새마을 세계화의 현장지도자로서 ‘현지인의, 현지인에 의한, 현지인을 위한’ 새마을운동을 추진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글로벌 새마을지도자로 위촉된 여러분들은 자랑스러운 지도자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더욱더 이론적으로 무장하고 행동적으로 실천해 새마을 세계화의 주역이 되어달라”고 강조했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봉화군보건소, 제53회 보건의

“구미시엔 다신 안 와”…구미시

영천시, 민·관 합동 전통시장

박현국 봉화군수

울진교육지원청, ‘거꾸로 멘토링

이재훈 영주시장 권한대행

경북 초대형 산불, 산림분야 복

영양군, 산불 피해 복구 지원

울진군, 동내골지구 농촌공간정비

청송군 산불 이재민, 임시주거용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