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5-14 | 오후 01:19:21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학교소식

교육

문화/예술

패션/디자인

스포츠

축제/관광

포토뉴스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교육/문화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불천위에 대해 조명‥종가포럼 개최

2013년 11월 08일 [경북제일신문]

 

ⓒ 경북제일신문

경상북도는 한국국학진흥원과 함께 8일 안동 문화예술의 전당에서 2013 종가포럼 행사를 개최했다.

올해 6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종가포럼은 종가의 위상을 자리매김할 수 있는 중요한 문화원형인 불천위(不遷位)에 대해 조명해 보고자 마련되었다.

불천위란 나라에 큰 공훈이 있거나 도덕과 학문이 높은 인물의 신주를 사당에 영구히 모시면서 제사를 지내는 것이 허락된 신위를 말한다.

이번 종가포럼은 「불천위, 만리를 가는 사람의 향기」라는 주제로 불천위와 관련한 학술강연과 전시행사, 문화공연으로 구성되었다.

이번 포럼에는 도내 및 타시도의 종손·종부는 물론, 유림단체, 학계 등 1,000여 명이 참석하여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를 몸소 실천했던 불천위 인물들의 삶과 정신을 재조명해 봄으로써 선현들이 남기신 사람의 향기를 느껴보는 뜻 깊은 시간이 되었다.

아울러, 불천위 및 제례문화의 다양한 문화원형을 소개하고, 앞으로의 전승·보존 및 활용 방안을 모색해 보는 자리였다.

학술행사로서 영남대학교 이창기 교수의 기조강연과 한국국학진흥원 김미영 박사의 불천위와 관련한 주제발표가 있었고, 이어, 불천위 위패의 제주(題主) 과정을 재현하는 ‘서예 휘호’를 개막의식으로 하여, ‘종가영상물 상영’, ‘선비춤 공연’, ‘연극공연’, ‘종가 간 화합의 무대’ 등 다양한 기념행사가 펼쳐졌다.

부대 전시행사로는 불천위 인물 및 제의(祭儀) 관련 사진·유물 전시, 제구류 및 제수(祭需) 진설상 전시와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에서 종가 문장(紋章)을 활용하여 제작한 종가 지도·캘린더, 기념품 등의 문화명품 전시도 이루어졌다.

최근, 종가문화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국가 차원에서 새롭게 평가되고 있다. 현 정부는 4대 국정기조의 하나로 문화융성을 선정했다. 그리고 우리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문화융성의 사례로서 종가문화에 주목하고 있다.

일찍이, 경상북도에서는 종가문화를 보존하고 발전적으로 계승하기 위해 「종가문화 명품화 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왔다.

그 일환으로 우리지역 종가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종가 간 화합의 장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종손·종부는 물론 일반인들이 함께 하는 종가포럼을 해마다 개최하고 있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봉화군보건소, 제53회 보건의

“구미시엔 다신 안 와”…구미시

영천시, 민·관 합동 전통시장

박현국 봉화군수

울진교육지원청, ‘거꾸로 멘토링

이재훈 영주시장 권한대행

경북 초대형 산불, 산림분야 복

울진군, 동내골지구 농촌공간정비

영양군, 산불 피해 복구 지원

청송군 산불 이재민, 임시주거용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