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5-12 | 오전 08:22:44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사건사고

사회

복지

경제

의료/보건

과학/기술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사회/경제 > 경제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경북도, 타이타늄 지역전략산업으로 선정

2015년 12월 22일 [경북제일신문]

 

ⓒ 경북제일신문

경상북도는 지역전략산업으로 첨단 타이타늄 소재산업이 선정(‘15.12.16)됨에 따라 포스텍(학계), KPCM(기업), RIST(연구원)와 포항, 구미, 경산, 영천 등 시군이 참여하는 합동 대책회의를 22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타이타늄 산업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도의 역량이 총 결집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예타 중인 탄소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이른바 ‘탄타늄시대(탄소+타이타늄)’를 열어가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려는 경북도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경북도는 타이타늄을 지역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며, 포항, 경산 등이 포스코(소재), KPCM(용해,주조), RIST(연구원), 포스텍(대학) 등이 집적되어 타이타늄 산업육성의 최적지라는 판단이다.

특히, 포스코는 잉곳 생산공장을 준공(카자흐스탄)하여 안정적인 소재 공급처를 확보하고, 냉연코일 제품을 상업 생산하는 등 본격적으로 사업화에 나서고 있다.

경북도는 내년 3월까지 타이타늄산업 발전계획을 구체화하기 위해 지역 산학연관 및 시군이 참여하는 ‘경북 타이타늄발전협의회’를 구성하고, 정기적인 포럼을 개최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 육성을 위해서 전용단지 조성(10만평), 원천소재기술개발센터, 시험인증센터, 타이타늄산업연구원 등 산업육성 인프라 구축과 기업설립을 제약하는 환경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우수한 인재의 양성과 유치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중심으로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사업이 가시화 되면 포항의 타이타늄 소재를 중심으로 영천, 구미, 경산의 항공, 국방, 자동차부품 등 수요산업을 연결하는 타이타늄 첨단소재산업클러스터가 조성되게 된다.

나아가 인접한 울산·경남·대구의 친환경 자동차, 항공, 국방, 조선산업의 핵심부품 공급처로 경북이 관련 산업의 중심축으로 급부상 할 것이다.

향후 전국 타이타늄 관련 기업이 경북내 클러스터로 집적될 경우 소재․부품 생산액 39조원, 수출 135억불, 관련 일자리 5.5만명(2025년 기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경북과 전북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탄소 예타사업의 재정지원 방안도 일정대로 추진되고 있어 탄소와 타이타늄이라는 양대 소재를 축으로 한 첨단소재산업벨트 육성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관용 도지사는 “타이타늄의 지역전략산업 선정으로 예타 중인 탄소와 더불어 첨단소재산업벨트를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밝히며, “향후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마련하고 주력산업과 미래성장산업을 동시에 견인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타이타늄은 고강도(강철의 2.5배) 이면서 경량화 특성으로 항공, 국방, 자동차의 핵심소재이며, 바닷물에서도 3년간 부식되지 않을 만큼 고내식성으로 선박, 잠수함, 해양플랜트 등에 필수적이다.

또한, 인체 알레르기 반응이 없어 인공관절, 임플란트 등 의료분야에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소재이며, 자동차, 가전 등의 백색안료와 화장품 등의 첨가제로 산업전반에 활용되는 기반소재이다.

타이타늄 세계시장은 소재시장이 2012년 약 28조원 규모이며, 최종 제품시장은 세계시장이 2012년 250조원에서 2025년 600조원 규모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대구시, 자매도시 히로시마 공식

구미시, 카드수수료 최대 50만

안동시, ‘찾아가는 현장소통 간

봉화군, 문체부 계획공모형 지역

2025영주 한국선비문화축제,

봉화군보건소, 제53회 보건의

“구미시엔 다신 안 와”…구미시

경북도, ‘중증 환자 전담구급차

박현국 봉화군수

영천시, 민·관 합동 전통시장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