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 오후 10:49:44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대구시

경북도

시·군

송·신년사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기관 동정 > 송·신년사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박노욱 봉화군수 신년사

2017년 01월 02일 [경북제일신문]

 

ⓒ 경북제일신문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백두대간의 희망찬 기상을 안고 정유년(丁酉年) 새아침이 힘차게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넘쳐나고 뜻 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지난해 우리나라는 내우외환 속에 참 힘든 한해를 보내야 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우리군은 한치의 흔들림 없이 '대한민국 대표 산림휴양도시' 건설에 전심전력해 그 어느 해보다 풍성한 수확을 거둔 소중한 해였습니다.

아시아 최대의 국립 백두대간수목원을 개원한 것을 비롯해 '산림휴양도시로의 문'을 활짝 열었으며, 순환농업과 과학영농을 통한 '6차 산업화'로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은어축제는 '3년 연속 우수축제'에 지정되었고, 산타마을이 '한국 관광의 별'에 선정됨으로써 지역 관광발전의 또 다른 전기가 되고 있습니다.

봉화·춘양 전통시장 활성화를 적극 모색하였고 '공공임대주택사업' '장애인복지센터' '국민체육센터' 건립에도 착수하여 군민 복지 인프라 구축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되었습니다.

도시가스(LNG)개통 'CCTV 통합관제센터'건립을 비롯 군민 생활의 편익과 안전에 적극 나서고 '봉화댐 건설사업' 과 '봉화시가지 하수도정비 중점 관리지역사업'에도 착수했으며 한국재난대응훈련 대통령상에 빛나는 안전한 고장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해가 갈수록 치열해 지는 국·도비 확보에 전력을 기울이고, 미래성장동력 발굴과 조직경영진단 용역을 통한 보다 나은 봉화의 내실을 다지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우리군은 지난해 61회의 수상과 공모사업 선정으로 336억여 원의 재정인센티브를 확보하여 전국에 군정 역량을 과시하고 군민의 자긍심을 높여 드릴 수 있었습니다.

한 해 동안 이렇게 보람찬 결실을 거둘 수 있도록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과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새해에도 군민의 기대에 부응해 군정을 역동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금년에 중점 추진해 나갈 7개 분야 주요과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대한민국 대표 산림휴양도시 기반시설 확충과 산림복지서비스 확산에 노력하겠습니다.

산림은 우리가 가진 최고의 경쟁력입니다.

세계 산림생물자원 연구와 지역 균형발전에 큰 역할이 기대되는 국립백두대간 수목원이 정식 개원될 수 있도록 산림청과 적극 협력하고 군립 자연휴양림과 국립청소년 산림생태체험센터 건립을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전국 최고의 산림교육시설을 자랑하는 목재문화체험장 운영을 더욱 활성화하고, 파인토피아 우드스쿨을 건립해 산림문화 복지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산림소득 작물의 내실화와 규모화를 유도하고, 산림자원의 부가가치를 확대하겠으며, 각종 산림재해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농업 개방화시대 소득 안정화를 통한 부자농촌을 이룩하겠습니다.

지역농특산물의 가격 경쟁력 강화를 위해 로컬푸드직매장 활성화에 더욱 힘쓰겠으며 생산·가공·유통을 연계한 농업의 6차 산업화로 일자리와 농가소득 창출을 도모하겠습니다.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외에도 농업인 안전재해보험지원사업을 추진하여 농작업 중 신체상해 시 생활안정을 돕고 시장 지향적 과수산업 육성, 원예·특용작물 생산기반 확대, ICT 융복합 기술확산으로 농업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농촌 일자리 창출사업 확대, 농기계 임대사업장의 장비 확충으로 농업인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겠으며, 국내·외 시장개척, NS홈쇼핑 TV방송 판매를 비롯한 공격적인 마케팅과 산지유통시설 운영 활성화로 가격하락 충격을 완화시켜 나가겠습니다.

봉화한약우의 HACCP 통합인증 시스템을 구축하고, 토착화 되어가는 AI와 구제역을 비롯한 가축전염병 예방활동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신규 전원마을을 조성하고, 귀촌·귀농인의 재능기부를 통해 정이 살아 있는 활력 넘치는 고장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셋째, 봉화를 매력이 살아있는 체류형 문화관광의 고장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협곡·순환열차의 운영에 더욱 내실을 기하고, 산타·눈꽃열차는 보다 흥미진진한 프로그램을 도입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봉화에 이어 법전 전통마을을 정비해 관내 6개 전통마을과 관광벨트화 하고, 1고택 1중소기업 자매결연 추진, 봉화 팔경과 봉화의 옛소리 발굴, 보부상의 가치 재조명을 비롯 봉화의 새로운 관광자원 개발에 나서겠으며, 비지정문화재의 체계적인 유지·관리에도 힘쓰겠습니다.

은어·송이축제는 대한민국 대표 축제에 걸맞게 명품화해 지역경제를 견인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체류형 관광인프라 구축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넷째, 군민 모두가 행복한 맞춤복지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점점 늘어나는 노인 인구에 대비하여 가족공동체 회복을 위한 '할매·할배의 날'행사에 적극 동참하고, 노인복지관 운영 내실화, 노인돌봄 서비스와 노인일자리 창출사업을 확대하여 건강하고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복지센터를 준공·개원하고,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자활기반을 강화하겠으며, 여성의 사회적 참여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취약아동을 위한 드림스타트팀을 정규담당 기구로 전환하고, 복지사각지대의 취약계층을 위해 읍·면의 맞춤형 복지팀을 설치하겠으며 우리군이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행복한 '가족 친화 인증기관'으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보건소와 보건진료소간 원격 의료진료 시스템 구축을 비롯한 예방 중심의 의료복지서비스를 강화하고, 응급의료 전용헬기 착륙장을 추가로 설치하여 환자의 신속한 이송을 돕겠습니다.

지난해 '태아·출생아 건강보장보험 지원' 근거를 마련한 것과 같이 저출산 극복을 위한 군차원의 각종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고, 아울러, 봉화 국민체육센터 건립에도 본격 착수하여 생활체육인구의 저변 확대와 군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환경 조성과 지역균형 개발을 도모하겠습니다.

국도 31·36·35호선의 조기 완공에 힘쓰겠으며, 국립수목원 입구를 지나는 국지도 88호선의 조속한 확・포장을 위해서도 부처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겠습니다.

봉화댐 건설을 본격 추진하고, 하천재해 예방사업과 자연재해 위험지구 정비사업을 지속 추진해 재해로부터 안전한 고장을 만들어 가겠으며, 맑은 물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상수도의 시설 확충과 농촌용수 개발사업에도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저소득층의 주거환경을 개선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건립공사에 착공하고, 생활자원 회수센터를 준공하여 청정 봉화의 이미지를 이어 가겠습니다.

아울러, CCTV 통합관제센터의 체계적인 관리와 운영으로 군민 생활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섯째, 전통시장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반을 다지겠습니다.

봉화 전통시장의 환경개선을 지속 추진하고, 시끌벅적 봉화구시장 조성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도 심혈을 기울이겠으며, 춘양전통시장에는 산골야시장 운영, 복합문화공간 조성을 비롯한 자생력 강화사업을 통해 서민 중심의 시장기능이 활성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우수한 친환경기업 유치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기업 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와 제도를 지속적으로 정비해 투자 촉진을 유도하겠으며, 지역 공동체 일자리 제공을 비롯한 종합일자리센터 운영을 강화하여 고용안정을 기하겠습니다.

아울러, 봉화읍 일원의 도시가스(LNG) 미공급 지역에 대한 도시가스 추가 공급으로 군민의 연료비 부담을 줄여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창의적인 미래인재 양성과 열린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옛말에 '십년수목 백년수인(十年樹木 百年樹人)'이라 하여 "십년 뒤를 내다보고 나무를 심고, 백년 뒤를 내다보고 사람을 심는다"고 했듯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해 내년에도 전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교육발전기금과 장학기금 확충을 비롯한 안정적인 재원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학교 교육에 대한 군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정부3.0을 기반으로 군민과 소통을 통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도록 하겠으며, 더욱 투명하고 신뢰받는 공직사회 분위기를 조성해 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최근 한반도 허리경제권이 중요하게 거론되는 요즘 국토의 중심선상에 위치하게 된 우리군이 새로운 성장지역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저출산과 고령화는 우리 농촌의 생존을 위협하는 최대의 위기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기 속에 꽃피는 기회를 만들어 왔듯이 지금까지 이룬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역량을 집중해 나간다면 국토의 새로운 성장지역으로서 풍요로운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을 확신합니다.

새해에도 저를 비롯한 580여 공직자는 군정발전을 위해 '계포일락(季布一諾)'의 자세로 혼신의 힘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도 봉화군정이 희망찬 미래를 향해 끊임없이 나아 갈 수 있도록 더 큰 지혜로 격려해 주시기 바라며, 아무쪼록, 새해를 맞이하여 군민 여러분의 소망이 뜻대로 이루어지고,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오도창 영양군수

영양군, 주민등록담당자 업무연찬

예천군, 저출생 대응 TF 팀

상주시공공산후조리원, 벤치마킹

대구-광주 달빛동맹 소·부·장

문경시, 찾아가는 지적민원 현장

대구시, 전국 1호로 기회발전특

경북도의회, 왜곡된 역사인식 반

배우 이성민, 봉화군 홍보대사

김천시, 2024년 중소기업 운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