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 오전 08:38:12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농·축·수산

환경

건설

산림

음식

국토해양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농업/환경 > 농·축·수산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안동시, 퇴비 부숙도 검사 실시

2018년 03월 16일 [경북제일신문]

 

안동시농업기술센터는 미숙퇴비 살포로 인한 농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3월부터 5월까지 퇴비 부숙도 측정 검사 서비스를 추진한다.

봄철이 되면서 농가에서는 논과 밭, 과수원의 토양개량과 양분공급을 목적으로 퇴비 살포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 퇴비가 가축의 분뇨로 주로 만들어지다 보니 오염되거나 잘 썩지 않아 유해가스와 악취를 발생시켜 작물의 생리장애가 발생되고, 각종 병원균의 발병 원인으로 작용하는 등 농사를 잘 지으려고 하다가 실패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퇴비는 시용하기 전에 토양 분석과 퇴비 부숙도 측정을 통해 시용 퇴비의 특성, 토양의 성질에 따라 알맞게 사용해야 한다.

이에 안동시는 지역 농업인에 대해 무료로 퇴비 부숙도 측정 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살포되는 퇴비를 모니터링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미숙퇴비를 시용했을 경우에는 농업기술센터 미생물배양실에서 공급하는 유용미생물(5종혼합균)을 뿌려 줘 최대한 빠르게 퇴비를 완숙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검사를 희망하는 농가에서는 검사하려는 퇴비를 여러 위치에서 시료를 채취해 나무, 돌, 비닐 등 이물질을 제거하고 잘 섞어 500g정도를 만들어 건조하지 않도록 비닐봉지에 넣어 기술센터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안동시농업기술센터 종합토양검정실(840-5608)로 문의하면 된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예천군,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예천군,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

대구시, 5월부터 어르신 급행버

청송군, 대표축제 상생논의를 위

안동시, 경북도 규제개혁 추진실

영주시의회, 제280회 임시회

청송군, 대표축제 상생논의를 위

영주시, 임종득 국회의원 당선인

제19회 영양 산나물축제 내달

영양군, 과수 개화기 저온피해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