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 오후 11:21:30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사건사고

사회

복지

경제

의료/보건

과학/기술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사회/경제 > 의료/보건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대구시, 뇌수막염 환자 증가에 따른 감염주의 당부

- 10세 미만 아동에서 가장 많이 발생, 각별한 주의 필요 -

2016년 08월 17일 [경북제일신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바이러스 수막염’에 대한 최근 5년간(2011~2015년) 심사결정자료(건강보험 및 의료급여)에 따르면, 매년 7월에서 9월 사이, 10세 미만 아동에서 가장 많이 발병하며, 여름감기로 착각하는 환자가 많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바이러스 수막염’은 바이러스에 의해 뇌와 척수를 둘러싸고 있는 뇌수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무균성 뇌수막염이라고도 한다.

바이러스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주로 엔테로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감염된 사람의 침, 콧물, 가래 및 분변에 접촉하거나 이에 오염된 물품을 통해 전염된다.

주요 초기 증상은 발열, 구역, 두통 등으로 감기와 비슷하며, 건강한 사람의 경우 특별한 치료 없이 회복되기도 하나, 열․두통․구토 증세가 지속되면 이를 완화시키는 치료가 필요하며, 보통 2주 이내에 회복된다.

↑↑ < 올바른 손씻기 6단계 >

ⓒ 경북제일신문

건강한 사람에게는 비교적 가벼운 질환으로 진단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지만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나 노인의 경우 드물게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하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바이러스 수막염’ 진료인원 2명 중 1명은 10세 미만 아동이었으며, 2015년에는 약 6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세 미만 진료인원이 여름철에 크게 증가하면서 개학시기를 앞두고 학령기 연령층에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한편, ‘세균성 수막염’은 폐렴구균, 인플루엔자간균, 수막구균 등에 의해 주로 발생한다. 초기 증상은 ‘바이러스 수막염’과 비슷하지만 증세가 급속도로 악화되어 심한 신경학적 후유증을 남기거나 사망에 이를 수도 있으므로 즉시 항생제 치료를 해야 한다.

대구시 백윤자 보건건강과장은 “바이러스 수막염은 별도의 예방접종이 없기 때문에 손을 자주 씻고, 물은 끓여 마시며, 음식은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 특히, 여름방학이 끝나고 개학을 맞이하는 시점인 만큼 유치원, 학교 등에서는 손 씻기 등 개인위생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대구시, 6월부터 최중증 발달장

안동시, ‘시장님과 함께하는 청

예천군,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봉화군, 올해 처음 라오스 계절

대구농수축산물도매시장 이전 시설

의성군, 제1회 추경예산 1천억

울진군,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

김천시, “청렴 마니토를 아시나

대구시, 2025년 국비전략 보

봉화군, ‘저출생 극복 성금 모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