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12-04 | 오후 10:51:49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농·축·수산

환경

건설

산림

음식

국토해양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농업/환경 > 농·축·수산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상주시, 과수 재해 대응 기상융합서비스 내년 1월 시험 가동

2020년 11월 16일 [경북제일신문]

 

상주시가 내년 1월 과수 재해 대응 지역기상융합서비스 시험 가동에 들어간다.

지역기상융합서비스는 기후변화에 따른 잦은 기상재해 발생에 대응하기 위해 상주시, 대구지방기상청,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의성군이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사업이다. 저온 피해, 서리, 폭우, 폭염 등 기상재해 예측 서비스를 사전에 제공하기 위해 개발 중인 플랫폼이다.

이에 앞서 상주시에서는 지난 12일 지역기상융합서비스 연구용역사업 최종 보고회가 열렸다.

최종 보고에 따르면 현재 개발이 완성 단계에 접어들어 내년 1월부터 시험 가동이 가능하고 앞으로 보완작업을 거쳐 보다 완성도 높은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서비스의 개발사업 관계자는 상주시와 의성군의 대표 과수인 사과, 배, 복숭아, 포도, 자두, 감 등 6종의 과수를 대상으로 지역기상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정성과 효과성이 입증이 되면 향후 다른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위험 기상 및 작물 생육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과수 생육에 영향을 주는 기상 요인간의 상관성 분석을 통한 재해 발생 예방 절차의 개발로, 기상 재해에 대해 조기 경보와 대응 매뉴얼을 제공해줌으로써 농업인의 안전 영농을 가능토록 하는 것이다.

최낙두 기술보급과장은 “기상 재해는 대비가 미흡할 경우 막대한 피해를 초래해 철저한 대비가 유일한 대안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지역기상융합서비스는 보다 정밀하게 지점별 기상 예보와 대응 매뉴얼을 제공함으로써 사전 대비가 가능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봉화군, 2021년 노인일자리 사업 참..

대구 이동식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

대구시, 사회적 거리 두기 1.5단계..

영주시, 기본형 공익직불금 지급

영양 토종 고추, 백화점 명품관 잇..

경북도, 올겨울 미세먼지 대응 강화..

영주시, “2020년산 옥수수 보급종..

영양군 공익증진직접지불금 3,894농..

울진군, 기본형 공익직불금 4,618농..

안동시, 고농도 미세먼지 다량배출..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