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5-12 | 오전 08:22:44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농·축·수산

환경

건설

산림

음식

국토해양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농업/환경 > 농·축·수산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경북도 드론으로 농작물 건강상태 신속 진단

2018년 08월 12일 [경북제일신문]

 

↑↑ 다중분광센서 활용 약용작물 생육진단(봉화군 소천면 참당귀 재배지)

ⓒ 경북제일신문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은 최근 유례없는 폭염에 따른 농작물 피해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농작물의 건강상태를 신속하게 진단할 수 있는 드론활용 기술을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백두대간 권역의 중심에 위치해 산간 경사지 등의 농작물 재배에 불리한 지역이 많고 재배비중이 높은 과수, 밭작물, 약용작물은 가뭄과 고온피해에 취약한 편이다.

현재까지 이러한 농작물의 생육진단은 재배농가를 일일이 방문해 직접 확인하는 방식으로 시간과 인력이 많이 필요하고 갑작스런 기상이변 대응에도 어려운 점이 많았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은 다중분광센서가 장착된 드론을 활용해 농작물 건강상태를 신속하게 진단, 분석하고 생육정보 지도를 농가에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식물이 태양 빛을 반사할 때 생기는 적색파장(660nm)과 근적외파장(790nm)을 검출하고 정규화 식생지수(NDVI)를 분석해 식물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재배포장의 생육정보 지도는 드론의 영상을 2차원 또는 3차원으로 만들며 표고정보, 좌표정보를 포함한 빅데이터 구축이 가능해 고온기 농작물 피해예방 등을 위한 영농 의사결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중분광센서는 주로 인공위성에서 군사, 환경, 산림분야의 원격탐사에 활용되고 있는 핵심기술로, 드론과 다중분광센서를 이용한 원격탐사 기술을 활용하면 농가현장에서 재배포장의 생육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접근성이 나쁜 산간지에서도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최근 드론으로 촬영한 재배포장의 작황지도를 농업인과 시군농업기술센터에 제공한 결과, 재배가 부진한 곳을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영농현장에서 활용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곽영호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드론을 이용한 생체온도 진단, 생장정보 분석과 정확도 개선 등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정보를 축적하여 농업인들이 좀 더 손쉽게 영농에 전념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데 더욱 힘 쓰겠다”고 말했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대구시, 자매도시 히로시마 공식

구미시, 카드수수료 최대 50만

안동시, ‘찾아가는 현장소통 간

봉화군, 문체부 계획공모형 지역

2025영주 한국선비문화축제,

봉화군보건소, 제53회 보건의

“구미시엔 다신 안 와”…구미시

경북도, ‘중증 환자 전담구급차

박현국 봉화군수

영천시, 민·관 합동 전통시장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