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5-14 | 오후 06:30:21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농·축·수산

환경

건설

산림

음식

국토해양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농업/환경 > 농·축·수산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영주시, 태풍·가을장마 대비 농작물 관리 철저 당부

2021년 08월 30일 [경북제일신문]

 

ⓒ 경북제일신문

경북 영주시는 30일 가을철 태풍 북상과 늦장마로 인한 장기간 강우가 예상됨에 따라 농작물 피해 최소화를 위해 농작물별 관리요령을 전파하고 농작물 및 축사의 사후관리 철저를 당부했다.

주요 농작물의 관리 요령으로 벼농사의 경우, 침·관수된 논은 벼 잎이 물 위로 나오도록 물 빼기 작업과 배수로 정비를 실시, 벼 줄기와 잎에 묻어 있는 흙 앙금과 오물을 제거해야 한다. 또한, 물 걸러대기를 실시해 뿌리 활력을 증진하고 도열병, 흰잎마름병, 벼멸구 등의 병해충 방제에 신경 써야 한다.

밭작물은 습해 예방을 위해 배수로를 깊게 파고 참깨, 콩 등 쓰러짐이 예상되는 작물의 경우 지주시설을 보강해야 한다.

고추와 같이 수확기인 작물은 서둘러 수확을 하고 병해충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비오기 전·후 약제 방제를 실시해야 한다. 생육이 불량한 경우 요소 0.2%액을 엽면 시비해 생육을 회복해주는 것이 좋다.

과수는 부러지거나 찢어진 가지를 깨끗하게 잘라낸 후 적용약제를 발라주고 흙이 씻겨나가 노출된 뿌리의 경우 흙을 덮어주는 등 유실 및 매몰된 곳을 빠르게 정비해야 한다. 추가로 겹무늬썩음병, 점무늬낙엽병 등 병해충 발생에 대비해 전용약제를 살포해야 한다.

축사는 충분히 환기를 시켜 적정 습도를 유지하고 수시로 가축 분뇨를 제거해 유해가스 발생을 억제해야 한다. 그리고 가축에게 예방 접종을 실시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젖은 풀이나 변질된 사료는 먹이지 말아야 한다.

강희훈 기술지원과장은 “9월에도 가을장마의 영향으로 고온다습한 환경이 지속돼 병해충이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철저한 농작물 사후관리로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농작물별 재배관리에 관한 궁금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기술지원과 식량작물팀(054-639-7381~4), 원예작물팀(054-639-7491~3), 과수연구팀(054-639-7391~4)으로 문의 가능하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박현국 봉화군수

이재훈 영주시장 권한대행

영양군, 산불 피해 복구 지원

청송군 산불 이재민, 임시주거용

영덕교육지원청, 산불 피해 어르

예천군, 관리감독자 법정 정기교

안동농협, ‘찾아가는 이동상담실

봉화군, 코레일관광개발과 산림관

김천교육지원청, 농번기 농촌 일

경북도의회, 입법 역량 강화 워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