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 오후 06:10:28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특별기고

독자투고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오피니언 > 독자투고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고속道 지정차로 준수, 생활화되어야 <독자투고>

2010년 04월 19일 [경북제일신문]

 

↑↑ 정기태(고속도로순찰대 제3지구대 경장)

ⓒ 경북제일신문

고속도로에서는 사소한 운전부주의는 교통사고로 이어지게 되고 때로는 생명까지도 잃게 되는 불행한 사망사고라는 결과를 만들기도 한다. 현행 도로교통법에는 각 차로별로 운행할 수 있는 차량을 지정해 놓고 있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에 범칙금뿐만 아니라 벌점도 부과 되도록 규정되어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러한 지정차로에 대하여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거나 알고 있다 하더라도 철저하게 준수하는 운전자들은 그리 많지 않다. 현재 대구·경북지역 고속도로의 경우 노선별로 다양하게 차로가 설치되어 있다. 경부고속도로의 경우 편도 3차선과 4차선, 구마고속도로는 2차선과 3차선, 88고속도로는 1차선과 3차선이 함께 설치되어 있으며 중앙고속도로의 경우 편도 2차선이다.

이처럼 다양한 차로가 마련되어 있지만 여전히 고속도로를 운행하는 운전자들은 지정차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황이라 지정차로 위반행위가 계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고속도로 지정차로는 편도 2차로 이상의 도로에서 1차로는 항상 앞지르기 차로로만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2차로는 승용차, 중·소형승합차 및 적재중량 1.5t이하인 화물차, 3차로는 대형승합차, 적재중량이 1.5t 초과하는 화물차, 4차로는 특수자동차 및 건설기계 등 운행속도가 비교적 느린 차량이 각각 운행토록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고속도로 운행하는 운전자들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위반 사례가 있다. 그것은 편도 2차선 이상의 경우 간혹 차로상에 운행하고 있는 차량이 없다며 1차로로 계속적으로 운행하는 행위이다. 즉, 추월상황이 아닌데도 계속적으로 1차로로 주행할 경우 이는 엄연히 지정차로 위반이 된다. 1차로는 명백히 추월차로이고 2차로는 주행차로이기 때문이다. 주행시에는 2차로를 선택해야만 한다.

또한 항상 같은 차로상에 선행하는 차량이 서행 등의 이유로 상위차로로 앞지르기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앞지르기가 완료된 후에는 반드시 자신의 차량이 운행하던 차로로 신속하게 복귀해야 한다. 앞지르기를 한 후에도 자신의 차로로 복귀하지 않고 계속적으로 상위차로로 운행하는 경우가 많다. 더욱이 저속차량이 상위차로를 지속적으로 주행함으로 인해 차량소통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원활한 교통흐름을 저해하는 결과를 만들게 된다.

특히 최근 들어 관광버스나 대형화물차량의 지정차로 위반행위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속도로상에서 교통사고의 예방을 책임지고 있는 고속도로순찰대에서는 차로별 운행질서를 바르게 세우고 모든 운전자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현재 지정차로 위반행위를 지속적으로 단속하고 있다.

위반차량 발견시 현장에서 단속을 하거나 운전자의 안전, 교통흐름에 큰 장애가 되는 등 현장단속이 어려운 경우에는 당시 위반상황을 촬영하여 차후 차적지에서 위반자를 찾아내 단속하고 있음을 알아두기를 바란다. 혼자만 빨리 가겠다는 이기적인 생각에서 자행되는 지정차로 위반행위는 절대 사라졌으면 하는 바람이며 고속도로를 운행하는 운전자라면 항상 각각의 차로마다 운행이 가능한 주인이 있다는 사실을 명심했으면 한다.

각자 자신에게 주어진 차로의 운행을 지키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운전자가 되었으면 한다. 끝으로 고속도로에서 지정차로 준수는 모든 운전자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길이기에 운전자들의 철저한 준수를 다시금 당부하는 바이다.

독자투고 : 정기태(고속도로순찰대 제3지구대 경장)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예천군,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

대구시, 5월부터 어르신 급행버

영주시의회, 제280회 임시회

청송군, 대표축제 상생논의를 위

영양군, 과수 개화기 저온피해

경북교육청, 일본 정부 역사 왜

경북도-몽골, K-전통의학 실크

박남서 영주시장, 20일부터 북

영천시의회, 전체 의원 정례간담

구미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폐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