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5-05 | 오후 07:31:53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농·축·수산

환경

건설

산림

음식

국토해양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농업/환경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금호강변 테마별 친수공간으로 탈바꿈

- 강창교 상류 우안둔치에서「금호강 생태하천조성사업」 기공식 -

2010년 10월 15일 [경북제일신문]

 

↑↑ <금호강 사업 조감도>

ⓒ 경북제일신문

대구시는 금호강의 항구적인 홍수대책과 생태하천 조성을 위하여 추진중인 낙동강살리기 44, 45공구 사업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원활한 공사추진을 위하여 금호강 생태하천조성사업 기공식 행사를 18일 오후 2시에 개최한다.

금호강 강창교 상류 우안둔치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는 국토해양부, 지역 국회의원, 시의원, 시민단체, 건설업계, 지역주민 등 7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풍물패의 식전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개식 선언, 현황 보고, 대구시장의 식사, 국토해양부 4대강살리기추진본부장, 지역 국회의원, 대구시의회 의장의 기념사와 축사, 발파 순으로 진행된다.

본 사업은 경산시계에서 낙동강 합류점까지 41.4km의 금호강 구간에 2,195억원의 국비를 투입하여 하도준설, 가동보 설치, 경관 보도교 건설, 자전거 도로 및 산책로 조성을 추진하게 된다.

세부 사업으로는 수질 개선과 홍수 예방을 위하여 낙동강 합류부에서 화랑교까지 30km 구간의 하상 퇴적물을 준설하며, 수변경관 향상 및 수변 레포츠장 활용을 위하여 기존의 콘크리트보인 무태보와 동촌보를 공기압식 고무보로 개체하여 가창댐(총 저수량 9백만㎥)보다 많은 11백만㎥의 수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 <강창나루터 체험공간>

ⓒ 경북제일신문

또한 시민들이 친근하게 이용하는 하천으로 만들기 위하여 금호강 19개소를 특색 있는 테마별 친수 공간으로 조성하고, 동촌유원지와 달서천 합류점 구간 왕복 40km는 백리길 조깅코스로 특화하며, 산책로와 자전거도로는 자연 친화적인 포장재 사용으로 하천과 잘 조화되도록 조성할 예정이다.

한편 팔달교와 노곡교 사이 도심속의 섬으로 무질서하게 방치된 22만㎡ 규모의 하중도는 보상 후 시설물을 철거하고,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금호강의 랜드마크로 활용방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그리고 동촌유원지에서 시민들이 즐겨찾던 향수 깃든 동촌구름다리는 세운지 40년이 경과됨에 따라 새로운 동촌 보도교를 건설하여 금호강의 새로운 명물로 만들 계획이다.

향후 금년 말까지 사유지 및 농작물에 대한 보상을 완료하고, 2011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이전까지 가동보, 경관 보도교, 자전거 도로 및 산책로 조성을 추진하고, 2012년 6월까지는 기타 사업들을 완료할 계획이다.

서울의 한강과 같은 도심 하천인 금호강의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금호강은 재해에 안전하고, 맑은 물이 흐르는 깨끗하고 건강한 ‘행복 금호강’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새마을운동 제창 55주년…제15

예천군, 패밀리파크 파크골프장

예천군, 2025년 적극행정 교

봉화군, 제63회 경북도민체육대

영양군, ‘무인민원발급기 외국어

권기창 안동시장

예천군, 봄철 자살 고위험 시기

봉화교육지원청 신청사 개청식 개

이재훈 영주시장 권한대행

울진군, 고향사랑기부제 ‘1+1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