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5-06 | 오후 09:12:43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농·축·수산

환경

건설

산림

음식

국토해양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농업/환경 > 산림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해설 곁들인 대구 숲 명소, 큰 인기 얻어

- 지난 5월말까지 1만 2천여 명 숲해설 프로그램 체험 -

2011년 06월 15일 [경북제일신문]

 

본격적인 행락철을 맞아 공원, 휴양림, 수목원 등 산림휴양공간에 연일 수많은 행락객들로 북적이고 가운데 대구시의 숲해설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올 들어 지난 5월 말까지 5개소 산림문화휴양 시설에서 1만 2천여명이 체험하였고 숲 해설을 673회 실시하였다.

현재 대구시에는 숲해설가 15명과, 자연해설사 2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앞산, 팔공산, 두류공원과 대구수목원, 화원휴양림에서 해설가별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민들을 대상으로 활발하게 숲 해설 활동을 해오고 있다.

앞산공원은 우수한 자연환경에다 도심과 연접하여 있어 숲해설 수요가 많아 대구시에서 가장 많은 숲해설가들이 배치되어 활동하고 있다. 매일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큰골, 안지랑골 등 장소에 관계없이 활동하고 있는데 숲 해설가별로 특화된 자기만의 숲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다양한 숲 해설 분야의 선택이 가능하다. 주요 프로그램은 “숲의 이해”, “거위벌레를 찾아라”등이 있다.

팔공산자연공원의 숲해설은 매일 정기적으로 10시와 오후 2시에 2회 숲해설을 실시한다. 그러나 먼저 예약 신청을 하면 정기 시간대와 관계없이 해설이 가능하고, 숲공예 체험 등 다양한 숲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물속에는 누가 살까?”, “돌탑 쌓기 놀이” 등이 있다.

대구수목원은 대구에서 가장먼저 숲해설을 시작한 곳이고, 해설가를 양성한 기관이기도 하다. 수목원은 체계적이고 다양한 식물, 관람 자원이 있어 숲해설을 하기에 안성맞춤이다. 대구수목원은 자체적으로 양성한 자연해설사들이 자원봉사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수목해설뿐만 아니라 나무목걸이를 만들어보는 숲공예 체험, 토요일 가족들을 대상으로 하는 “토요자연체험교실”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다 지상2층의 전시실과, 체험학습실을 갖춘 산림문화전시관이 있어 쾌적한 수목원과 아울러 시민들에게 다양한 산림문화 교육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두류공원의 경우 도심속에 자리 잡은 특성상 유치원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많이 마련되어 있다. 인물동산 코스는 대구의 역사와 문화를 인물 중심으로 해설이 가능하고, 시계탑코스, 기획코스 등이 있으며,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숲속 예술가”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도심에서 조금 떨어진 화원자연휴양림은 지난해 7월 개장되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신규 산림휴양 명소이다. 올해부터 숲 해설가들이 배치되어 활동하고 있는데, 숙박을 겸한 가족과 함께하는 숲 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1시간 ~ 2시간 정도소요 되고 숙박 예약 시 신청하면 편리하다. “풍경 따라 오르는 숲”, “물길 따라 꿈꾸는 숲”, “솔향 따라 걷는 숲” 이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의 경우 토․일요일 등 주말에 가족과 함께 가까운 공원이나 수목원에서 숲 해설 프로그램을 체험해 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숲해설은 자연에서 멀어진 현대인들에게 생명의 에너지를 들려주고 자연친화적인 삶의 원형을 회복하는 프로그램으로 숲해설 프로그램은 연령대나 단체성격을 고려한 맞춤형 해설프로그램이다. 숲과 지역의 역사를 연결한 스토리, 자연치유의 개념을 도입한 프로그램으로 맨발걷기, 명상, 기체조 등이 있고 숲의 생활사 알아보기, 오감을 이용한 자연체험 놀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예천군, 패밀리파크 파크골프장

영양군, ‘무인민원발급기 외국어

권기창 안동시장

봉화교육지원청 신청사 개청식 개

이재훈 영주시장 권한대행

울진군, 고향사랑기부제 ‘1+1

예천군, 영농철 맞아 토양검정

영양군, 이재민 임시조립주택에

김천시, ‘제63회 경북도민체육

영양군, 산나물 먹거리 한마당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