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5-06 | 오후 09:12:43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농·축·수산

환경

건설

산림

음식

국토해양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농업/환경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대구시, 음식물쓰레기 20% 줄이기에 동참 당부

- 폐기물 해양배출 중단!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위한 실천사항 협조 -

2011년 09월 16일 [경북제일신문]

 

대구시는 폐기물 해양배출업체의 폐기물해양투기가 중단됨에 따라 시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비상대책을 마련해 추진하는 한편 시민들에게 각 가정 등에서 음식물쓰레기의 발생량을 줄이기 위한 협조사항 등의 실천을 당부했다.

지난 8월 23일 국토해양부에서 입법예고된 『해양환경관리법 시행규칙』은 2012년부터 하수오니와 가축분뇨, 2013년부터는 음식물류폐기물 폐수(음폐수)의 해양배출금지 규정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에 대해 폐기물 해양배출업체에서는 반발의사 표시하기 위해 8월 29일부터 폐기물 해양투기를 중단하게 됐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민간 음식물류 폐기물처리업체에서 발생해 해양배출에 의존했던 음폐수 처리를 폐기물해양배출업체의 해양배출 중단 기간에도 처리가 원활하도록, 시에서 운영중인 하수처리장, 소각장 등에 연계해 처리하고 있다. 또 민간처리업체에서도 저장시설 준비 등 장기적인 대비를 철저히 하도록 당부했다.

특히 이번 사태로 음식물 쓰레기 대란을 막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음식물쓰레기 발생량 줄이기에 대한 협조가 절실히 필요하다. 대구시는 ‘음식물쓰레기 20% 줄이기’를 목표로 가정, 음식점, 집단급식소를 대상으로 안내문 등 각종 방법으로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각 가정에서 실천 가능한 사항으로 식단 작성, 장보기 전에 필요한 품목 메모, 남은 식재료의 깔끔한 보관과 사용, 가족 식사량에 맞게 조리하기, 냉장고 정리하기, 외식할 때에 미리 집에 알려주기, 남은 음식으로 새로운 음식 만들기, 버릴 때는 물기 제거를 철저히 하기 등이다. 이를 실천한다면 생활비도 절약되고, 음식물쓰레기 줄이기로 환경을 살리는데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한, 음식점에서는 소형 찬기이용, 주 메뉴 외에 밑반찬을 선택하거나 선호하는 반찬만 제공, 잔반이 생기지 않을 만큼 알맞은 양을 담아 제공, 남은 음식 포장해 주기, 우수 실천 고객에게 혜택주기 등으로 위생적이고 청결한 양질의 음식 제공을 고객과 함께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 기업의 집단급식소에서도 식자재의 적절한 구입량 조절, 식사인원파악 후 조리, 잔반이 안 생기도록 반찬 자율배식, 선호메뉴를 고려한 식단 작성, 잔반발생 제로화 캠페인, 이벤트 실시로 적극적인 음식물쓰레기 줄이기를 실천할 수 있다.

대구시 진용환 환경녹지국장은 “음식물쓰레기 줄이기는 우리 세대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한사람 한사람의 작은 실천으로 낭비 없는 음식문화 조성과 청결한 도시생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음식물쓰레기로 인한 대란을 막기 위해 시민 모두가 녹색생활의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예천군, 패밀리파크 파크골프장

권기창 안동시장

영양군, ‘무인민원발급기 외국어

봉화교육지원청 신청사 개청식 개

이재훈 영주시장 권한대행

울진군, 고향사랑기부제 ‘1+1

예천군, 영농철 맞아 토양검정

영양군, 이재민 임시조립주택에

김천시, ‘제63회 경북도민체육

영양군, 산나물 먹거리 한마당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