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5-06 | 오후 09:12:43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농·축·수산

환경

건설

산림

음식

국토해양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농업/환경 > 건설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안동, 농업분야 블루오션 천연색소산업시설 공사 박차

- 바이오산업 단지 내 천연색소산업화 센터 건립, 내년부터 시범운영 돌입 -

2013년 10월 14일 [경북제일신문]

 

↑↑ 천연색소산업화지원센터

ⓒ 경북제일신문

안동시가 약용작물개발사업과 함께 농업분야 블루오션으로 불리는 천연색소산업육성이 궤도에 오르면서 FTA 파고를 넘어 새로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소득원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안동시는 작물자원을 이용한 천연색소산업 육성을 위해 총 150억 원을 들여 경북바이오산업단지 내 15,281㎡ 부지에 한국천연색소산업화센터(KONC)를 건립했다.

지난해 9월 공사에 들어간 천연색소산업화센터는 4,100㎡규모로 천연색소 소재 생산가공을 위한 GMP(우수의약품의 제조·관리의 기준) 시설을 갖춘 연구제조동과, HACCP(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시설을 갖춘 가공동 등이 마련된다. 지난 7월 건축공정을 마무리하고 현재 제조동 산업기계설비 작업이 한창이다.

현재 제조동 산업기계설비는 70%의 공정을 보이고 있으며 연말까지 가동시험을 모두 끝내고 내년부터 본격 시범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가공동 설비도 탄력을 받고 있다. 시는 천연색소산업화센터 가공동 설비를 위해 내년도 국비 10억원을 확보했다. 내년 6월이면 색소가공품 생산을 위한 산업기계설비까지 마무리돼 가공품 라인까지 시범가동에 들어 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천연색소산업화센터 운영을 위한 조직도 꾸려진다. 2016년까지 개발연구, 전략조성, 색소생산 등 30명 규모의 분야별 전문 인력을 꾸릴 수 있도록 지난 9월 재단법인설립 및 운영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으며, 내년 8월까지 조직운용 체계를 갖추게 된다.

천연색소 시장은 식음료, 의약품소재, 화장품, 염색용으로 주로 쓰이고 있으며 식용착색료 세계시장 규모는 13억$에 이른다고 알려져 있다. 국내 천연색조화장품 시장도 이미 수년전에 1천억원 규모를 넘어서는 등 천연색소를 활용한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식음료 시장의 경우 수수, 치자, 자색고구마, 비트 등에서 다양한 색소를 추출 분말과 액상 등을 뽑아 내 식품첨가물로 활용, 다양한 색깔의 먹거리를 창출하고 있다. 예쁜 색깔의 떡, 자장면, 카레, 컬러국수, 컬러 쌀 막걸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흑미, 수수, 치자 등에서 추출된 식물성 천연색소는 식음료, 의약, 화장품 등의 분야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 쌀을 대체할 수 있는 미래농업으로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안동에 건립되는 천연색소산업화센터는 원료를 단순한 분말로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원료에 숨어있는 생물공학적인 색소만 추출하는 시설을 갖추게 된다. 이와 함께 주요 색소원료 재배단지 조성을 통해 원료공급지 추가확보 대책도 마련, 올해 3㏊의 자색고구마 단지를 비롯해 다채로운 색소원료 재배단지를 2020년까지 200㏊로 늘이고 색소원물 생산량도 70톤에서 5,000톤으로 점차 늘여갈 계획이다.

안동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생물공학적인 천연색소 산업은 생리활성 물질 등 응용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으며 색소수요 증가로 2020년 140억원 이상의 생산유발 효과를 창출하는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우리지역을 대표하는 생물산업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예천군, 패밀리파크 파크골프장

새마을운동 제창 55주년…제15

예천군, 2025년 적극행정 교

봉화군, 제63회 경북도민체육대

영양군, ‘무인민원발급기 외국어

권기창 안동시장

예천군, 봄철 자살 고위험 시기

봉화교육지원청 신청사 개청식 개

이재훈 영주시장 권한대행

울진군, 고향사랑기부제 ‘1+1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