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5-10 | 오후 08:42:59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농·축·수산

환경

건설

산림

음식

국토해양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농업/환경 > 농·축·수산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영주시, 친환경농자재 연구 활발

2016년 10월 24일 [경북제일신문]

 

ⓒ 경북제일신문

영주시농업기술센터는 친환경 유기농산물 생산을 위한 친환경농자재로 새롭게 연구되고 있는 클로렐라의 저변확대를 위한 실증시험 추진한다.

클로렐라는 미세녹조류로 자연계에서 물, 빛, 이산화탄소와 무기염류를 이용하여 광합성을 할 수 있는 기초생산자이며, 항산화 활성이 뛰어나 건강 기능식품으로 친숙한 미생물이다.

최근 클로렐라는 농업적으로 재조명되고 있는데 농진청에서는 2012년부터 농업 공동 연구사업과제로 유기농 작물 처리에 따른 클로렐라의 생물적 특성을 연구하였으며 배양 실용화 기술을 개발해 농가현장에 보급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친환경 재료다.

클로렐라의 농업적 유용성은 엽채류와 과채류를 통하여 실증되었는데 작물의 생육을 촉진시키고 수확량을 늘려주며 엽 면에서 발생되는 작물 병의 발병을 억제하고 수확물의 저장성 및 신선도를 향상시켜주는 효과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클로렐라는 기존 미생물 배양에 필요한 고가의 멸균장비가 필요 없으며 배양 방법도 간단해 농가 현장에서 쉽게 배양해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송인홍 소장은 “새로운 친환경농자재로 각광받고 있는 클로렐라의 농업적 유용성을 확인하고 농가가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농가지도 및 저변확대를 위하여 실증시험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클로렐라는 2004년 식약청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따른 기능성 식품 원료이며, 농진청 연구사업 및 실용화 사업이 완료된 소재로 이번 실증시험을 통하여 농가가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농업현장에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클로렐라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영주시농업기술센터 연구개발과(369-7384)로 문의하면 된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2025 영주 한국선비문화축제

대구시, 자매도시 히로시마 공식

안동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관광

구미시, 카드수수료 최대 50만

봉화군보건소, 제53회 보건의

2025영주 한국선비문화축제,

봉화군, 문체부 계획공모형 지역

안동시, ‘찾아가는 현장소통 간

“구미시엔 다신 안 와”…구미시

경북도, ‘중증 환자 전담구급차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